열심히 일하시는 어르신들이 나이로 인하여 퇴직을 맞게 되는 것이 정년 퇴직 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정년퇴직 나이가 만 60세로 정해져 있는데요 정년 퇴직 나이 계산 방법 및 퇴임 날짜 확인 하시어 아름답고 편안한 정년 맞이 하시기 바랍니다.
정년 퇴직
정년은 직장에서 물러나도록 정해져 있는 나이를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만 60세 이상으로 정해져 있으나 이는 직업에 따라 정년이 다릅니다.
정년 나이 계산기 바로가기
정년 나이는 만 나이로 계산하기 때문에 만 나이를 제대로 알고 계시면 손쉽게 정년 나이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법원장, 대법관, 헌법재판소장, 헌법재판관 등은 70세가 정년이며, 판사, 검찰총장, 고등교육기관의 교원인 교육공무원, 특별감찰관은 65세가 정년입니다. 검찰총장 이외의 검사는 63세, 교육공무원은 62세를 정년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군인은 계급정년이 있는데요 계급에서 일정기간 이상 진급을 하지 못하면 나가도록 하는 제도로 준장의 경우 연령정년은 58세이나 준장이 된 이후 6년 동안 진급을 하지 못하면 계급정년에 해당하여 옷을 벗어야 하는 일이 생기는 것입니다.
정년 퇴직 퇴임 날짜
그렇다면 정년이 되면 바로 회사를 그만두어야 하는 것이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텐데요 정년 퇴임 날짜는 회사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퇴직금 지급 기준 및 계산법 바로가기
크게 4가지 방법으로 압축해 볼 수 있는데요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만 60세가 되는 해의 생일날
- 만 60세가 되는 해의 생일이 포함된 달의 마지막 날
- 만 60세가 되는 해의 상반기, 하반기 중 생일이 포함된 반기의 마지막날 (예: 6월 30일, 12월 31일)
- 만 60세가 된 해의 연말
정년 퇴직 나이가 되었다고 바로 회사를 그만두게 하는 것은 아니고 회사와 당사자의 협의를 통하여 날짜를 조정하게 됩니다.
판사의 경우는 2월과 7월 사이에 정년이 있는 경우 7월 31일에, 8월에서 다음 해 1월 사이에 있는 경우는 다음 해 1월 31일에 퇴직을 하며 교육공무원은 3월과 8월 사이에는 8월 31일, 9월과 다음 해 2월 사이에 있는 경우는 2월 말일에 퇴직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회사 내규에 어떻게 퇴직에 대해 정해져 있는지 여부를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년 연장
인간의 기대 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정년 역시 연장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국민연금 수령 가능 나이는 만 65세로 앞으로 더욱 늦춰질 가능 성이 높아지고 있는데 정년은 만 60세 이기 때문에 5년간 수입이 없는 상태로 있어야 한다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노년층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 나이 조회 및 예상 수령액 조회 바로가기
해외의 경우 미국은 특정 직종들을 제외하면 연령에 따른 강제적 정년은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가까운 일본은 2021년 4월 1일 부로 직장인의 정년을 70세로 연장 조정하였습니다.
중국 역시 정년 연장을 65세로 추진하고 있으며 호주, 캐나다, 영국 등 대부분 나이로 인하여 정년 퇴직 하는 제도가 불법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정년 연장에 대한 논의가 계속적으로 논의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지지부진한 현실입니다.
몇몇 사업장에서는 정년에 도달한 자가 그 사업장에 다시 취업하기를 희망한다면 재고용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는 고령자고용촉진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어 있지만 종전 임금과 차이를 보이는 등 간극을 줄이기 어려운 현실입니다.
댓글